국내 선물옵션 매매시스템 유안타증권


아울러 현행 총호가수량과 건수가 5단계 우선호가의 합계 수량과 건수로 대체된다. 장기보관이 가능한 농산물의 출하시기의 시차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키고 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증대 시킨다고 볼 수 있다. 즉, 원하는 물건을 거래할 때 돈을 주고 물건을 받는 것이 현재 시점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주변 아파트의 시세가 오르면 새로 짓는 아파트의 분양권 프리미엄도 따라 오르기 마련이다.


서서히 매도미결제약정이 늘어나고 있다면 기관이 앞으로 주식을 추가로 살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년 매수미결제약정을 서서히 늘린다면 매수헤지라기보다는 투기적 거래라고 판단하는 게 옳을 듯하다. 따라서 미결제약정이 줄어들고 거래량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면 이는 추세전환의 신호로 볼 수 있다.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은 이처럼 파생상품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공식이 아니라는 사실을 투자자들은 염두에 둬야 한다. 이와 함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 옵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성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마찬가지다.


임 아무개씨(46)는 옵션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아예 ‘수도의 길’로 들어선 경우다. 7년 전부터 주식 시장을 기웃거린 임씨는 그동안 안해본 주식 투자가 없었지만 결과가 신통치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옵션 투자의 ‘고수’를 만났다는 그는 지금 그의 ‘문하생’이 되었다.


대신증권 선물옵션팀 이재봉씨는 “요즘 개인 고객들이 날로 영리해지고 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직도 불가능한 확률에 돈을 거는 사람이 많다며 마치 복권을 사듯이 옵션을 사는 사람들은 기관에게 백전 백패한다고 덧붙였다. 임씨는 “옵션을 제대로 마스터하기 위해 2년 정도 더 여기서 수련할 생각이다”라며, 돈 걱정 안하는 부자가 될 때까지 부지런히 수익을 내고 싶다고 말했다.


풋옵션도 콜옵션과 마찬가지로 만기일 이전에 프리미엄이 비싸지면 권리를 되파는 전매도 방식으로 프리미엄 시세차익을 올릴 수 있다. 이 때문에 해외 파생상품 투자 때도 개미들이 사전교육과 모의투자 등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둬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한 전문가는 “개인 투자자들의 해외 파생상품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손실이 커지고 있는 만큼 사전교육 등 위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이 옵션을 선물과 다른 옵션과 조합해 새로운 포지션을 만드는 이유는 차익거래를 위해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등의 사이에는 일정한 등식(풋콜패리티)이 성립하는데 이러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를 노려,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함으로써 차익을 얻자는 것이다. 이들 포지션은 구성요소는 다르지만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따른 손익구조가 일정 포지션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러한 차익거래는 조건이 갖추어지면 알람을 보내거나 자동으로 주문이 나가도록 프로그램된 고가의 시스템을 갖춘 기관투자자에게나 가능한 실정이다. 또 A씨의 예상과는 달리 한달동안 주가가 10% 가량 오르고 코스닥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이 10포인트 오를 경우에도 손익은 "0"(제로)가 된다. 한편 옵션으로 합성선물매도 포지션을 만드는 기법을 "컨버전"(Conversion)이라고 한다. 옵션은 현물이나 선물, 다른 옵션 등과 조합해 특정한 손익구조를 가지는 포지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살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이고, 팔 수 있는 권리는 풋옵션에 해당한다. 델타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우선 옵션델타의 절대값은 옵션이 내가격으로 끝날 확률을 의미한다. 따라서 등가격옵션은 델타값이 0.5이며 내가격옵션일수록 1에, 외가격옵션일수록 0에 델타값이 가까워지게 된다.


스프레드에는 이밖에 시장간 스프레드와 상품간 스프레드 등도 있다. 시장간 스프레드는 같은 상품이 서로 다른 두 시장에서 거래될 때 발생하는 시장간 상품의 가격차이를 일컫는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국내 기관과 달리 차익거래와 함께 헤지거래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투자주체보다 매수미결제약정이 쌓이는 규모나 속도가 단연 앞선다. 따라서 지수가 80.5포인트 이상이나 69.5포인트 이하에서 움직일 경우 이론상 이익은 무제한이다. 또 지수가 양쪽 손익분기점 사이에서 형성되면 최대손실은 두 프리미엄의 합인 5.5포인트로 제한된다. 한편 옵션 전략을 실전에서 구사할 때는 옵션 프리미엄외에 거래 수수료나 이자 등이 거래비용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매매에 임해야 한다.


옵션 만기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옵션과 연계된 주식매물의 규모를 따진다. 옵션과 주식의 가격차이를 노린 투자자가 만기때 옵션을 청산하면서 주식을 팔아치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가격이 전일종가보다 4%(코스닥선물은 6%) 이상 오르거나 내려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주문은 5분간 지연된 뒤 체결된다. 이처럼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급등락할 때 5분간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을 잃게 하고 매매체결을 지연시키는 제도다. 프로그램매매땐 이처럼 현물과 선물은 서로 상반된 포지션을 갖고 동시에 들고난다. 만약 어느 한 쪽만 매수ㆍ매도한 상태일 경우 울타리(헤지)가 무너져 리스크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hts 임대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